게재일 | 1995-1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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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 우리교육 |
호루라기를 부는 장자이 책을 추천하며 루쉰의 작품집 『호루라기를 부는 장자』는 그 분량은 많지 않지만 루쉰이 밝힌 바와 같이 13년에 걸쳐서 쓴 작품이다. 그리고 이 작품집에 실린 8편의 작품 가운데 5편은 그의 최후의 작품들이다. 루쉰의 글에 '아침 꽃을 저녁에 줍다(朝花夕拾)'라는 구절이 있는데, 이 책 『호루라기를 부는 장자(원제 고사신편 故事新編)』는 이를테면 옛날에 떨어진 꽃을 오늘 줍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루쉰은 그의 생애를 통해 엄청난 작업에도 불구하고 정작 그가 진정으로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다 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이 작품들을 통하여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된다. 천하가 물에 잠긴 재난을 당하여 백성들이 죽는 것은 아무렇게도 생각하지 않으면서, 문화를 보존한다는 명목으로 학자들만을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지식 관료들, 입만 열면 선왕의 도를 이야기하면서도 인간의 본원적 욕망을 억압하고 있는 백이와 숙제의 위선, 비현실적인 행동과 엄숙한 강연으로 대중을 우민화하는 노자, 극도의 상대주의 이론과 무시비관(無是非觀)으로 급박한 당면 문제를 호도하고 있는 장자 등에 대해서는 가혹할 정도로 해학과 풍자로 응수하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 루쉰이 애정어린 필치로 그리고 있는 인물들도 있다.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한 평범한 인간으로 전락한 천하의 명궁 예( ), 홍수를 막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천하를 돌아다니느라 얼굴이 검게 타고 발이 소 발바닥처럼 굳은 우(禹)임금, 아버지의 원수를 갚아야 하는 어린 미간척(眉間尺)을 위하여 목숨을 던져 대신 복수해 주는 연지오자, 전쟁을 막기 위해 잠시도 쉬지 않고 달려가고 달려오는 묵자(墨子), 이와 같이 민중의 편에 서서 자신들이 옳다고 믿는 바를 위하여 묵묵히 실천한 사람들에 대하여는 더없이 따뜻한 필치로 그들을 묘사하고 있다. 북양군벌과 국민당의 무서운 백색 공포 아래에서 한치의 타협도 없이 일관되게 견지한 루쉰의 강력하고도 분명한 애증(愛憎)을 읽을 수 있다. 그러한 애증이 곧 우임금을 통하여, 묵자를 통하여 그리고 연지오자를 통하여 맥맥히 흐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옛날의 꽃들을 다시 주워서 현실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었던 루쉰의 고뇌였고 '전술'이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루쉰의 정신세계는 때와 곳을 달리하고 있는 우리의 현실에서 그리고 우리의 역사에서도 도처에서 확인되고 있다고 믿는다. 그런 점에서 루쉰의 이 책이 우리들 앞에 다가오게 된 것을 참으로 기쁘게 생각한다. 1995년 12월 10일 (주)우리교육 1995. 12.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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