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김질 계수님께
지난번에는 교도소의 '우김질'에 대한 이야기를 썼습니다만, 그 우김질도 찬찬히 관찰해보면 자기 주장을 우기는 방법도 각인각색인데, 대개 다음의 대여섯 범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무작정 큰소리 하나로 자기 주장을 관철하려는 방법입니다. 목에 핏대를 세우는 고함 때문에 다른 사람의 반론이 묻혀버리는 이른바 '입만 있고 귀는 없는' 우격다짐입니다.
둘째는, 그 주장에 날카로운 신경질이 가득 담겨 있어서 자칫 싸움이 될까봐 말상대를 꺼리기 때문에 제대로의 시비나 쟁점에의 접근이 기피됨으로써 일견 부전승(不戰勝)의 외형을 띠는 경우입니다.
셋째는, 최고급의 형용사, 푸짐한 양사(量詞), 과장과 다변(多辯)으로 자기 주장의 거죽을 화려하게 치장하는 방법인데, 이것은 가히 물량시대(物量時代)와 상업광고의 아류라 할 만합니다.
넷째는, 누구누구가 그렇게 말했다는 둥, 무슨 책에 그렇게 씌어 있다는 둥……, 자체의 조리나 이론적 귀결로써 자기 주장을 입증하려 하지 않고 유명인, 특히 외국의 것에 편승, 기술제휴(?)함으로써 '촌놈 겁주려는' 매판적 방법입니다.
다섯째는, a1+a2+a3+……+an 등으로 자기 주장에 +가 되는 요인을 병렬적으로 나열하는 '+α'의 방법입니다. 결국 -요인에 대한 +요인의 우세로써 자기 주장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방법인데 이는 소위 '헤겔'의 '실재적 가능성'으로서 필연성의 일종이긴 하나 필연성 그 자체와는 구별되는 것으로 자연과학에 흔히 나타나는 기계적 사고의 전형입니다.
여섯째는, (자기의 주장을 편의상 '그것'이라고 한다면) 우선 '그것'과의 반대물을 대비하고, 전체 속에서의 '그것'의 위치를 밝힘으로써 그것의 객관적 의의를 규정하며, 과거 현재 미래에 걸친 시계열상(時係列上)의 변화 발전의 형태를 제시하는 등의 방법인데 이것은 한마디로 다른 것들과의 관계와 상호연관 속에서 '그것'을 동태적으로 규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들 가운데서 여섯번째의 방법이 가장 지성적인 것임은 물론입니다. 그러나 저는 이 여섯번째의 방법이 난삽한 논리와 경직된 개념으로 표현되지 않고 생활 주변의 일상적인 사례와 서민적인 언어로 나타나는 소위 예술적 형상화가 이루어진 상태를 가히 최고의 형태로 치고 싶습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자신의 오진을 스스로 깨닫도록 은밀히 도와주고 끈기 있게 기다려주는 유연함과 후덕함을 갖추는 일입니다. 이런 경우는 주장과 주장의 대립이 논쟁의 형식으로 행하여지는 것이 아니라 잘 아는 친구가 서로 만나서 친구 따라 함께 강남 가듯, 춘풍대아(春風大雅)한 감화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군자성인지미(君子成人之美), 군자는 타인의 아름다움을 이루어주며, 상선약수(上善若水), 최고의 선(善)은 순조롭기가 흡사 물과 같다는 까닭도 아마 이를 두고 하는 말이 아닌지 모를 일입니다.
1982. 8.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