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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드라곤 생산자 협동조합
우리는 나아가면서 길을 만듭니다
스페인의 역사는 크로마뇽인이 그린 알타미라 동굴 벽화에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처럼 오랜 역사를 가진 스페인에는 낯익은 이름들이 곳곳에 그 흔적을 남기고 있습니다. 한니발, 카이사르, 나플레옹과 같은 전쟁 영웅에서부터 사도 바울로, 세네카, 프랜시스 베이컨, 피카소에 이르기까지 숱한 자취를 만나게 됩니다. 그리스와 로마, 이슬람과 가톨릭 등 인류사가 보여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근대사의 출항지이며 참혹한 내전이 휩쓸고 간 시련의 땅이기도 합니다. 세계사의 증인 같은 땅입니다.
당신은 이러한 스페인이 모색하는 21세기에 대하여 남다른 관심을 기울여왔습니다. 특히 몬드라곤 생산자 협동조합(Mondragon Workers Cooperation)에 대해서는 그것을 어떤 대안의 의미로 읽으려 하였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 엽서를 받고 느낄 당신의 실망이 마음에 걸립니다. 나 역시 비 내리는 빌바오 공항에서 몬드라곤을 떠나면서 《Making Mondragon》을 읽었을 때의 감동을 그곳에 묻어두고 돌아온다는 것이 무척 서운했습니다.

 

1956년 호세 마리아 아리스멘디 신부가 노동자 다섯 명과 함께 그들의 이름자를 따서 울고 (ULGOR) 생산협동조합을 만든 것이 몬드라곤의 시작입니다. 폐업한 작은 주물 공장에서 석유난로를 만들기 시작한 지 40년. 지금은 무려 30,000여 명이 일하는 협동조합 그룹(MCC·Mondragon Collective Cooperation)으로 눈부신 성공을 이룩했습니다.
협동은 인류의 원초적 정서이고 공동체는 오랜 삶의 틀입니다. 20세기 역시 다른 세기와 마찬가지로 그 엄청난 격변의 파고를 헤쳐오면서도 이러한 공동체적 이념이 포기되지 않은 세기였습니다. 인간적인 정서가 파편화되고 공동체적인 삶의 틀이 심하게 상처받을수록 오히려 귀소본능과 같은 그리움을 키워내기도 하였습니다. 유럽 각국에서 광범하게 일어났던 60-70년대의 협동조합 운동이 그러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협동조합은 70년대 후반부에 이르러 세를 잃게 됩니다. 때로는 이상주의로 말미암아, 혹은 현실의 높은 벽 때문에 결국 실패하거나 변질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에 비하여 MCC가 보여준 성공은 당연히 20세기를 넘어서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끌기에 충분한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경제적 약자인 노동자들이 자본가나 국가 관리자들보다 더 효율적이고, 더 정의롭고, 더 인간적인 경제 활동을 조직 할 수 있다는 사례로서 '대안의 맹아'를 만들어내는 운동적 의미로 읽혀졌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몬드라곤에서 돌아오는 발걸음은 무척 무거웠습니다. 어쩌면 나의 지나친 기대 때문에 실망이 컸을 것입니다. 비록 초기의 많은 가치들이 포기되었다고는 하지만 몬드라곤이 지향했던 협동의 가치에 관한 신뢰는 귀중한 것입니다.
몬드라곤의 헤수스 힌토(J. E. Ginto) 이사 역시 민주, 자치, 협동의 원리를 원칙적으로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보다는 생산과 고용 규모, 수출량 등의 통계값을 들어 MCC가 스페인 10대 그룹으로 성장한 사실을 앞세웠으며 교육과 기술 투자를 바탕으로 한 경쟁력에 더 많은 무게를 두고 있었습니다. '경쟁력'이라는 단어를 또다시 스페인의 몬드라곤에서 들었을 때의 착잡한 심정을 당신은 상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물론 MCC가 헤쳐나가지 않을 수 없었던 무한 경쟁의 높은 파도를 모르지 않습니다. 경쟁력이라는 요건은 자본주의의 바다에서 협동조합이라는 작은 배가 침몰하지 않기 위한 일차적 조건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리고 최근 엄습해오는 경쟁의 높은 파고는 가히 사활을 건 일이라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협동조합이 협동조합이 아닌 경우는 언제인가?' 라는 질문을 다시 한 번 상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ICA는 “협동조합이 회사가 되는 경우”라고 명쾌하게 답변했습니다. 정곡을 찌르는 답변입니다. 협동조합과 회사의 차이는 제도 면에서 별로 대수롭지 않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대수롭지 않은 차이야말로 결정적인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결국은 '경쟁'과 '협동'이라는 아득한 거리를 두고 갈라서지 않을 수 없게 하는 것입니다.
오냐티의 몬드라곤 경영기술대학(ETEO)에서 만난 호세 루이스(J. Luis) 학장은 바로 이러한 점과 관련하여 비교적 솔직한 견해를 들려주었습니다. 그는 효율성에 밀리는 인간적 관점을 우려하였습니다. 회사와 협동조합의 차이는 로봇과 인간의 차이이며 강철과 나무의 차이인지도 모릅니다.
당신은 21세기에는 민족이라는 혈연 공동체나 국가와 같은 공간적 공동체 대신에 '고도 신뢰 집단‘을 핵으로 하는 어떤 공동체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경우든 중요한 것은 그 공동체의 구심력이 되는 신뢰의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그것은 인간주의에 대한 신뢰가 구심력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한 인간적 구심력이 사후 경쟁력이 되어 나타나야 한다고 믿습니다. 인간이 대상화되고 인간의 삶이 파편화된 냉혹한 시장(市場) 현실을 살아가면서 이러한 현실을 통찰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각이 인간과 인간관계에 대한 담론을 재구성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과거 경험에 비추어볼 때 정작 우리가 경계해야 하는 것은 그러한 협동적 집단이 밖으로는 편협한 이기적 집단으로 경원시되고 안으로는 신앙촌의 헌신성으로 맹목화되어버릴 위험마저 없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그것은 또 하나의 강철을 만들어내는 모순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당신은 바로 이 지점에서 무엇보다도 개별 공동체를 넘어서는 연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연대란 약자들이 힘을 결집할 수 있는 현단계의 유일한 틀인지도 모릅니다. 비 내리는 몬드라곤에서 떠오르는 생각이 이처럼 어둡습니다.

 

몬드라곤은 우리나라 이름으로는 '미리뫼(龍山)‘입니다. 몬드라곤이 있는 이곳 바스크 지역은 산세와 기후는 물론 역사와, 민족, 언어도 스페인의 보편적 문화와는 구별되는 비스페인적인 지역입니다. 스페인으로부터 분리 독립하려는 이유가 납득이 갈 정도였습니다. 이러한 역사와 전통의 특수성이 오히려 대안적 의미를 낮추는 요인으로 여겨졌습니다. 특수한 사례가 보편적 교훈이 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어떤 특수한 전형을 만들어내는 노력보다는 저마다의 역사와 현실을 이루고 있는 가장 보편적 정서와 가장 현실적인 삶의 틀에서부터 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상 적 실천에 우선 충실하고 다시 그 일상적 실천을 부단히 축적해가는 과정에서 전형은 점차 그 모습을 드러내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우리들이 몸담고 있는 가장 친숙한 생산, 소비, 학습, 문화의 틀에서부터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일상적인 삶의 틀을 주어진 조건으로 인정하고 그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대상을 좀 더 인간적인 것으로 바꿔나가는, 평범하면서도 꾸준한 노력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피카소는 그 개인의 생애가 곧 현대 회화의 역사가 될 만큼 언제나 새로운 미학의 선두에 서 있던 행복한 미술가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명화 <게르니카> 앞에 서면 그가 말라가의 메르세데츠 가에서 키워온 지극히 서민적인 정서와 분노를 읽을 수 있습니다. 말가가 해변의 눈부신 햇살과 서민들의 생활 속으로 깊숙이 들어와 있는 메르세데츠 광장과 그 광장의 비둘기들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피카소의 생가 바로 앞에 펼쳐져 있는 이러한 일상적이고 평범한 서민적 정서가 때로는 현실의 부조리에 대한 분노로 표출되기도 하고 때로는 서민적 현실을 뛰어넘는 이상과 추상의 세계로 비약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그라다 파밀리아를 찾아온 관광객들은 한결같이 가우디의 천재성에 경탄을 금치 못합니다. 그러나 가우디의 천재적인 건축물 역시 스페인의 도처에서 만나는 스페인의 보편적인 전통미학을 형상화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떠한 시대의 어떠한 천재들이라 하더라도 그들은 한결같이 그들의 오랜 전통과 서민적 정서로부터 그들의 천재를 길어올리고 있으며, 그럼으로써 넓게 그리고 오래 공감되고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대안은 차별성에 열중할 것이 아니라 더욱 중요하게는 보편성에 충실해야 옳다고 생각됩니다.

 

나는 피카소가 어린 시절에 햇빛을 나누어 받았던 메르세데츠 광장에 앉아서 다시 몬드라곤을 생각합니다. 스페인을 짓누르고 있는 무거운 과거의 중압에서 몬드라곤의 이상을 개척한 호세 마리아 신부의 이야기를 떠올렸습니다.
“우리는 이론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나아가면서 길을 만듭니다.”
그의 말처럼, 중요한 것은 '나아가면서 길을 만드는 일'입니다.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현재 우리가 서 있는 곳으로부터 길을 만들기 시작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나마도 동시대의 평범한 사람들과 더불어 만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승인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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